본문 바로가기

MyAppleLife/iPhone&iPad

뉴 아이패드가 가져올 변화와 애플, 한국의 개방성에 대한 몇 가지 생각들 #애플러

뉴 아이패드가 발표되고 시간이 흐르면서 장단점을 분석하는 기사들이 많이 보이네요! 이번에 2차 출시국에서도 뉴 아이패드가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한국에서 뉴 아이패드를 접할 수 있는 시기가 점점 다가오는 것 같네요~~

회사에서 이벤트 경품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호주에서 뉴 아이패드 2대를 주문해서 조만간 저도 뉴 아이패드를 직접 접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에 뉴 아이패드뿐만 아니라 한국에 아이폰이 들어오는 과정들을 보면서도 개인적으로 한국의 개방성에 관한 몇가지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면 한국이 세상에서 가장 폐쇄적인 나라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우리는 다른 나라에는 개방을 요구하면서도 정작 우리는 엄청난 폐쇄성을 지니고 있죠! 통신기기에 관한 정책이 일부 변경되었지만, 한국은 여전히 통신기기에 관해서는 정말로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이라는 특수한 사정으로 인하여 만들어진 법이 현재의 글로벌 경쟁에서 약점으로 작용하는 것들이 많죠!

그리고 국내 대기업들로 인하여 탄생한 규제들이 여전히 건재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의 IT기업들은 외국기업에 비해서 태생적으로 경쟁력이 낮을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한미 FTA뿐만 아니라 우리의 시장을 개방하는 것에 대한 치열한 반대를 접하면서는,
언제까지 우리는 자원도 부족하고 약자라는 이유로 경쟁을 하지 않으려 하는지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이제 약자가 아닌 선진국으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는 나라인데 말이죠! 


삼성전자가 애플가 벌이고 있는 특허전쟁을 보면서 우리가 정말로 강해지고 있구나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물론 아직 부족하고 발전시켜야 할 것들이 많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앞으로는 우리의 정책들이 좀더 개방적이 되어서 애플이든 어떤 제품이든 시장 진입이 어렵지 않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개인적인 생각들이 좀 두서없이 길었네요~~

오늘 포스팅을 하고자 하는 핵심은 
애플의 뉴 아이패드가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것만으로도 시장에 큰 변화가 기대된다는 내용입니다. 

어제 맥북에도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적용될 것 같다는 여러 정황을 소개하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지디넷코리아] 맥북에도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온다

이렇게 뉴 아이패드에 이어 맥북에도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면, 어떤 준비가 있어야 할까요?


디자이너와 콘텐츠 제작관련 기업들에게는 뉴 아이패드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의 기술로는 고해상도로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면 용량이 커질 수 밖에 없지만, 이를 최적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들이 등장할 것이고, 이를 위한 준비를 좀저 철저히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HTML5에서 제공하는 SVG가 더욱 주목을 받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겠지만, 멀지 않은 시기에 전면적인 웹사이트 개편과 콘텐츠의 재제작이 이루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입니다.

최근 웹표준 이슈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과 정부기관들이 리뉴얼 작업을 진행중인데, 리뉴얼시에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좀 더 적극적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기사들이 있는데,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디넷코리아] 애플이 어도비를 사야한다?
[디지털타임스] 뉴 아이패드 콘텐츠 용량 어떻게 감당하나
[아이뉴스24] 뉴아이패드 나오더니... 앱도 풀HD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