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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블로그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A~Z

오늘은 오랫만에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자료를 정리해 봅니다. 그동안 개인 블로그를 방치해 두다가 최근에 다시 열심히 포스팅도 하고, 자료 정리를 하면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블로그 마케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시리즈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블로그 마케팅이라는 단어와 함께 살아온지도 많은 시간이 흐른 것 같습니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블로그라는 단어를 너무 편하게 사용하고 있지만, 불과 10년전만 하더라도 인터넷이라는 단어는 물론 마케팅이라는 단어도 낯선 단어가 아니었나 싶네요!

개인적으로 지금 운영하고 있는 정동일의 정보창고는 인터넷 초창기 개인 홈페이지로 시작하여 지금의 블로그까지 참 많은 시간동안 운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지금 사용중인 도메인 han21.net을 1999년에 등록해서 지금까지 사용중이네요^^ 

잠시 우리나라의 인터넷 역사를 정리한 표를 한 번 살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하네요!!


다음(Daum.net)이 1995년에 설립되었고, NHN(네이버)이 1999년에 설립되었죠! 

짧은 기간이었지만, 우리 사회는 참으로 많은 변화를 거치고 빠르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가게를 오픈하면 전단지 광고를 먼저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어떤 종류의 가게를 오픈하더라도 네이버의 지역정보에 등록하고, 키워드 광고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하는 것을 보면 시대가 변한 것은 사실이죠!


예전으로 기억을 더듬어 보면, 사실 네이버 지역광고는 유료광고가 없었습니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였죠! 블로그가 언론을 통해서 유명해지던 시기에도 한 동안 블로그는 광고 영역이 아닌 청정(?) 지역이었죠! 그러다가, 블로그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바이럴 마케팅)이라는 단어들이 언론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의 귀에 익숙해진 순간부터 세상은 또 다시 변하게 된 것 같습니다.

돈을 투자해야만 하는 광고 영역이 되어 버린 것이죠! 그것은 네이버의 지식iN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인들은 어쩔 수 없이 누가 어떤 방식으로 광고를 했는데 효과가 있더라고 하면 따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현상은 광고대행사와 매체사(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와 각종 커뮤니티, 언론사 등)에게는 좋은 수익 창출의 수단으로 인식되게 되는 것이죠!

지금은 개인의 보통 노력으로는 아무리 좋은 콘텐츠로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더라도 노출되기가 쉽지 않게 되었습니다. 검색결과의 우선순위가 바로 돈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블로그 마케팅 대행만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도 생겨나고, 소위 말하는 파워블로거들이 돈을 받고 포스팅을 해 주는 일들이 계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는 없죠!!! 그럼 어떻게 블로그 운영 전략을 마련해야 할까요? 개인들이 블로그 마케팅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답은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제가 알고 있는 범위내에서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 * 제가 제시하는 내용이 정답은 아닙니다. 각 검색어(키워드)별로 상황이 전혀 다를 수 있습니다. )

1. 블로그를 어디에 개설하는 것이 유리한가?
네이버, 다음, 구글, 야후, 티스토리 등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은데, 어디에 개설해도 똑같은 결과를 가져오는 것인가? 아니면 네이버가 유리한가? 아님 다음? 아님, 네이버, 다음, 구글에 모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까요?

2. 블로그 개설 후 해야 할 일들은 무엇인가?
블로그 개설 후 어떤 일들을 단계별로 해야 하나요? 포스팅도 해야 하고, 스킨도 꾸며야 하고, 어느 정도 콘텐츠가 등록되었다면 검색엔진 등록도 해야 하겠죠. 처음이라서 막연하게 생각되는 것들을 체크리스트로 하나씩 해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와 상위 노출 전략은?
블로그에 열심히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도 방문자가 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문자는 늘어나고 있는데, 실제 문의전화나 홈페이지 방문자는 변화가 없다면 무엇이 문제일까요?

4. 블로그와 홈페이지 운영에 관한 전략은?
홈페이지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데, 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나요? 홈페이지를 잘 운영하는 것이 맞는지? 왜 홈페이지와는 별도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모니터링을 통한 마케팅 전략 수립 전략은 어떻게?
로그분석을 통하여 세부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도 중요하지만, 실질적인 매출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겠죠.

앞으로 위의 5가지 내용을 바탕으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제가 실무경험을 하면서 익힌 나름의 노하우와 함께 최근의 상황을 바탕으로 누구나 손쉽게 여기서 소개하는 내용을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심도있게 글을 써 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