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스토리/IT뉴스&이야기

아이폰, 아이패드, 컴퓨터에서 스마트하게 가계부를 사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한동안 컴퓨터를 이용해서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다가, 어느 사이엔가 가계부 프로그램들이 서서히 사라진 것 같다. 유료/무료로 제공되던 많은 가계부 프로그램들이 이제는 거의 사라진 것 같다. 예전에 유료로 구입했던 가계부 프로그램도 서비스를 종료한 경우가 많고, 다만 최근 스마트폰의 인기에 힘입어 스마트폰용 앱은 다수라서 다행이기는 한 것 같다.

그래서 최근에 열심히 괜찮은 가계부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지만, 괜찮은 프로그램을 찾기는 쉽지 않았다. 

어떤 가계부 프로그램이 요즘 같은 환경에 가장 적합할까를 고민하다가 가계부의 특성상 

1) 편리하게 입력이 가능할 수 있기 위해서 스마트폰용 앱이 지원되고,
2) 아이패드나 갤러시탭 같은 태블릿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고,
3) 컴퓨터에서도 데이터 동기화 지원 

위의 3가지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환경의 가계부는 아직은 찾을 수가 없었다. 

가계부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출을 할때마다 그 자리에서 손쉽게 입력을 하고, 리포트를 통해서 자금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어떤 것일까?

몇 가지 프로그램을 검토해 보다, 네이버 가계부를 이용하면 조금은 내가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 가계부가 스마트폰용 앱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모바일 웹을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갤럭시 아이패드 등의 기기에서 손쉽게 접속해서 사용이 가능하고, 당연히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가계부 프로그램들이 주로 스마트폰용 앱만 지원하는 것에 비하면 여러가지 활용성에서는 네이버 가계부가 장점이 있는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iBearMoney를 사용중인데, iBearMoney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하게 소개를 하겠습니다. 얼마전 발표된 신버전에서는 다양한 스마트폰과 태블릿, 맥과 윈도우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어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이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몇 가지 테스트를 통해서 보다 자세한 내용을 소개하는 기회를 다음에 가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