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의/블로그마케팅

[블로그마케팅] 어디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까?

블로그마케팅을 시작하려면 먼저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어디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까?
하는 고민을 한 번쯤 해 보시지 않으셨나요?

요즘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 보면서 나름대로 어디에 블로그를 만들어야 할까에 대한 답을 찾아보았습니다.

현재 블로그는 네이버, 다음, 야후 등의 모든 포털에서는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블로그 전문 사이트 또는 텍스트큐브(구 테터툴즈)와 같은 설치형 블로그 솔루션을 이용해서 만들수가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여러 포털에 각각의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 방법은 시간적으로 너무 큰 낭비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다면 어디에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을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제 개인적으로 찾아본 결과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런 고민없이 포털 1위인 네이버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님 어떤 것을 기준으로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네이버가 방문자수나 컨텐츠 등의 여러 서비스를 비교 검토해 보아도 우리나라 최고의 포털이 분명합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는 네이버에 블로그를 설치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을까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엄청나게 많은 블로그들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래서 네이버에 많은 분들이 집중적으로 광고를 진행하기도 하고, 투자를 합니다. 이런 결과로 네이버에는 방문자들이 더욱 더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도 사실일 겁니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려면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만 합니다. 물론 금전적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면 이 방법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네이버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것처럼 검색엔진에 노출도 되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실상은 상업성이 있는 내용을 차단하는 등의 이유와 노출이 된다고 하더라도 워낙 많은 블로그들의 내용들과 섞여 있다보니 실제 방문자로 이어지는 것을 기대하기는 힘이 듭니다.

그렇다면 네이버만을 고려하는 것보다는 다른 포털을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런저런 생각으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거친 결과로 제가 생각하는 답은 티스토리닷컴(http://www.tistory.com)입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면,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구글, 다음, 야후, 파란 등의 다른 포털의 검색결과에 노출 효과가 좋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아실 겁니다.

비용부담없이 자신의 블로그가 네이버를 제외한 다른 포털들에 자연스럽게 노출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블로그마케팅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로 제가 에이스카운터를 통하여 검색엔진 유입율을 확인해 본 결과에 의하면 네이버를 통한 유입율이 가장 낮고, 다음, 구글, 야후 등의 순서로 비슷한 비율의 유입율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외에 티스토리닷컴이 제공하는 블로그 솔루션은 자신이 스킨을 손쉽게 변경하거나, 독립도메인 지원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보다 휠씬 좋은 환경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닷컴에 글을 등록하면 이올린(http://www.eolin.com)과 올블로그(http://www.allblog.net), 블로그코리아(http://www.blogkorea.net/) 등의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등록되어 유입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다른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에서 이 기능이 지원될 것도 같은데, 제가 실제로 해 보지는 않았습니다)

그동안 경험담을 몇 글자 적어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